본문 바로가기
투자

서던컴퍼니 전력,가스공급회사 (SO)

by 리치메이커 2021. 8. 15.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노매드 비즈니스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입니다.

저는 꾸준히 황금알을 낳아주는 황금거위를 만들기 위해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중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하나인 서던컴퍼니 (티커 : SO) 대한 분석정보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미국 전력, 가스 공급회사 서던컴퍼니

서던컴퍼니는 미국 남동부 전역에 전력과 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서던컴퍼니는 미국에서 가장 큰 전기공급 회사 중 하나이며 태양광 / 풍력 / 가스 / 원자력 등 다양한 전력 공급 설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요소인 탄소 배출 ZERO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세계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미국에서는 탄소배출 제로화를 위해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신재생 에너지와 원자력 발전방식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던컴퍼니는 미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또한, 서던컴퍼니는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소형 원자로 사업 (SMR)의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단순 유틸리티 회사였다면 배당을 지급하며 주가 변동이 없는 회사일수 있겠으나 소형 원자로라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이익, 매출 성장성도 매우 좋아 보이는 회사입니다.
바이든 정부는 SMR (소형 원자로) 개발에 향후 7년간 32억 달러 (약 3조 7,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SMR (소형 원자로)는 친환경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던컴퍼니에서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친환경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던컴퍼니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배출이 많은 화력발전에서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원자력, 태양광, 풍력, 가스 등의 방식으로의 발전방식 전환을 통해 탄소배출 감축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ESG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배당정보

그렇다면 서던컴퍼니에 투자 시 얼마만큼의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배당수익률과 배당 성장기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서던컴퍼니는 19년간 배당성장을 이어온 배당 챔피언 기업입니다.
게다가 배당비율도 4.37%로 국채금리 대비 월등한 수익의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서던컴퍼니의 배당금 지급 이력을 보겠습니다.
서던 컴퍼니는 2002년경 첫 배당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배당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즉, 계속 배당금을 늘려왔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2008년 같은 금융위기 시기에도 배당금을 줄이지 않고 배당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아도 서던컴퍼니는

굉장히 주주들에게 친화적인 기업임을 알수 있습니다.
게다가 금융 위기가 오더라도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적, 재무제표

다음은 서던컴퍼니의 실적과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주당 순이익인 EPS를 보면 4년간 꾸준히 상승했음을 알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예측치인 컨센서스도 2022년까지 꾸준한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매년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EPS를 발표하고 있어 이 또한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대차대조표와 현금흐름표입니다.
대차대조표를 보면 부채비율이 182%로 타기업 대비 높은 수준의 부채가 있습니다.

다음은 현금흐름표입니다.
영업활동 현금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순 변동에서 적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활동이 영업활동 현금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부채나 현금흐름에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은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던컴퍼니는 미국 바이든 정부의 정책주입니다.
최근 기후변화가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와 관련해서설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니 기후변화 이슈가 끝나지 않는 한 투자매력이 매우 높아 보이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4% 이상의 높은 배당금을 해주고 있고,
꾸준히 배당성장을 해온 기업이기에 신뢰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19년간의 배당 귀족 주라는 명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서던컴퍼니의 배당 성장은 꾸준히 이어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EPS 성장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투자도 이어오고 있어 성장성 또한 기대해볼 수도 있는 회사입니다.

시세차익과 배당수익 모두를 기대해볼 수 있는 회사라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노매드 비즈니스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관련글 : 

 

미국 고배당주 넥스트에라 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