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파이어족의 재테크

by 리치메이커 2021. 8. 28.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입니다.


이번 책은 파이어족의 재테크입니다.

파이어족의 재테크


저자들은 파이어족 유튜브 대퐈마 TV를 운영하는 유튜버입니다.
요즘 파이어족이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파이어족을 꿈꾸는 이 중 하나이고, 인생을 조금 더 여유롭고 즐겁게 살기 위해 또 일에 얽매여 살지 않기 위해 투자 공부도 하고 사이드잡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이 모든 게 파이어 (Fina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를 위함입니다.

저 같은 경우 대학교를 졸업하고 10년 넘게 같은 직장에서 근무하다 보니 인생이 똑같은 일상의 연속이었습니다.
일상에 지치거나 일이 힘들 때면 가끔은 직장생활을 접고 여행을 다니거나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자유분방한 삶을 꿈꾸었는데 파이어족 관련 책을 읽다 보니 그 해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책에서는 결국 4% 법칙을 활용해 "순자산 10억만 있다면 은퇴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 4% 수익 법칙은 거의 모든 파이어족 관련 책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10억의 자본금으로 4%면 매년 4,0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1년 생활비가 4,000만 원이라면 일하지 않고 파이어족으로 살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10억이라는 자본금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부동산을 제외한 순수 현금 투자금만 10억이니 웬만한 자산가가 아니고서야 어려운 금액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10억은 절대적인 금액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5억의 자본금이 있다면 나머지 5억의 수익에 해당되는 2,000만 원/년은 취미와 특기를 활용한 부수입을 대체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 네이버 카페, 블로그, 전자책 등 집에서도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넘쳐나는 세상이니 충분히 가능
하리라 생각합니다..

결론은 책을 읽은 후 책에서 말하는 방법들을 이용해 40대 초중반에 내 첫 번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목표가 더 뚜렷해졌습니다.


아래 책에서 배운 내용의 일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 얼마가 필요할까?

-. 미국에서 유행하는 4% 법칙을 적용해서 계산하면, 1년간 필요한 생활비에 25를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내가 1년에 4,000만 원을 생활비로 사용한다면, 4,000만원 * 25 = 10억이 된다.
4% 법칙에 따라 10억의 연 수익률 4% 적용하면 매년 4,000만 원의 이익이 생긴다.
매년 4%만큼의 이익을 인출하여 생활비를 사용하면 순수 자본수익만으로 생활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된다.

파이어족이 되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고정비용 낮추기
말이 4% 법칙이지 매년 4%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다.
2008년과 같은 금융위기, 2020 코로나 위기 등 주식시장이 대폭락 하는 시기도 있기 때문이다.
고정비용을 낮추면 파이어족이 될 수 있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위기에 상관없이 좀 더 안정적인 파이어족 생활이 가능하다.

-. 자본금 모으기
책에서는 1억까지는 투자 없이 순수 저축만으로 모으기를 추천한다.
이렇게 모은 시드머니 1억으로 투자를 하여 자산을 불려 나가야 한다.
(하지만 내 생각은 반대이다. 만약 내 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투자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조언할 것이다.)

-. 자본주의 법칙 공부하기
자본주의 세상에서 경제공부는 필수다.
경제상식과 돈의 흐름 등을 공부해야 각종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소신을 지키며 안정적으로 자산운용이 가능하다.

-. 수입의 다각화
투자를 통해 자본수익을 얻는 것도 좋지만 매년 주식시장이 좋을 리는 없다.
이러한 불안정한 시장을 대비해서 수입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
요즘은 블로그, 유튜버, 크몽을 통한 아웃소싱 작업 등등 온라인을 통해 수입을 다각화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아르바이트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항상 수입 다각화에 관심을 두고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과연 내가 파이어족이 될수 있을까?

-. 나도 그렇지만 파이어족 과연 잘 될까?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이 붕괴하지 않을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가 급등하지 않을지 등등 걱정거리가 많을 것이다.
그럴 때는 내가 걱정하는 상황을 미리 겪어보는 것도 해법이 될 수 있다.
주식시장, 부동상시장, 인플레이션 등 모든 걱정거리는 "쓸 돈이 없어진다"는 가정이다.
그럼 정말 쓸 돈이 없는 것처럼 미리 생활해보고 가능 여부를 보자.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레버리지 활용


-. 레버리지에는 자산 레버리지, 지식 레버리지, 시간 레버리지가 있다.
자산 레버리지는 대출의 활용이다.
대출을 활용할 줄 알아야 내 투자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키워라, 나만의 시간을 가져라.
-. 소형 아파트 월세, 배당수익, 콘텐츠 수익 등 매달 내게 수익을 안겨줄 거위를 키워라.
-. 내가 어디에 있는지 ,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등 중간 점검해볼 시간이 필요하다.
꼭 분기에 한 번만이라도 나 혼자 조용히 지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관련 책 :

투자의 재발견_이고은

 

투자의 재발견

투자는 거위농장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YES24 북클럽에서 추천해준 책입니다. 목차를 보던 중 현금흐름에 포커싱 한 내용들이 많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재발견" 책에서는 로버트기요사

ideaofrich.com

서른살 백만장자

 

서른살 백만장자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입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책은 서른 살 백만장자입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파이어족에 대한 책입니다. 저자 또한 서른 살

ideaofrich.com

마흔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마흔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입니다.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이번에 소개드릴 책은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입니다. 이제 곧 마흔 살이 되

ideaofrich.com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효석 나는 당신이 주식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0) 2021.08.28
부의 시나리오  (0) 2021.08.28
서른살 백만장자  (2) 2021.08.27
우석 부의 인문학  (0) 2021.08.26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1) 2021.08.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