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싱크어게인 (Think Again) _ 자기계발, 데일리루틴, 디지털 노마드

by 리치메이커 2021. 9. 16.

확신의 편안함 대신, 의심의 불편함을 선택하라

 

베스트셀러인 오리지널스의 저자로 유명한 애덤 그랜트의 책 싱크 어게인입니다.

평소 주식투자를 하거나 부동산 투자를 하거나 혹은 어떠한 결정을 내리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왜 이걸 샀을까, 내가 왜 이걸 팔았을까, 그때 내가 왜 그랬을까 등등 여러 가지 결정에 대해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회의 대부분의 이유는 성급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성격이 급해서 어떠한 선택을 할 때 깊게 생각하지 않고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정에 대해 후회하게 되고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또 성급하게 결정하는 일이 반복되곤 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급한 결정에 대한 나쁜 습관을 고쳐보고자 찾아보게 된 책입니다.

투자뿐만이 아닙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할 만큼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게 됩니다.

대학의 전공선택부터 취직할 회사, 집 매수, 배우자 선택까지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해도 될 만큼 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너무 성급한 판단으로 나의 선택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래서 이 책의 제목에 끌렸습니다.

과연 저자는 선택을 할 때 어떻게 생각하고 어떠한 절차를 거칠까?라는 기대감과 궁금함으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기대와 다르게 왜 다시 생각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기가 왜 중요한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다시 생각하기에 대한 노하우,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책에 없었지만

싱크 어게인 책을 읽음으로써 다시 생각하기, 천천히 생각하기 등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를 습관화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판단을 의심하고 다시 생각하기를 습관화해라.

-. 내 생각이 언제나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사고에 대한 유연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매우 귀찮은 일이다. 특히 나같이 성질이 급한 사람들에게는 한시라도 빨리 결정을 내리고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다시 생각하기가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내 생각을 고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선택에 대한 후회를 줄일 수 있다.

 

  과연 지금 결정한 나의 선택이 잘한 선택인지, 이후에 후회하지 않을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다시 생각할수록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 확신은 스스로를 자신이 만든 감옥에 가두는 것과 같다.

  내가 결정한 선택은 틀림없이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생각하기를 멈춰버리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나의 경험으로 인한 확신을 경계해야 한다.

  사람은 경험을 통해 선택한 결정의 확신은 더더욱 크기 때문이다.

  이는 곧 겸손함을 잃게 된다. 내가 직접 경험한 일과 문제라도 과거와 현재는 다르다.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이 낡은 지식일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겸손함을 갖추고 다시 생각하기를 통해

  올바른 선택을 할 수가 있다.

 

-. 내가 생각했던 안 보다 더 좋은 안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를 인정함으로 나의 사고는 매우 유연해진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내가 생각했던 방법과 선택보다 더 나은 선택이 있음을 인정한다면 생각의 감옥으로

  부터 탈출할 수 있다.

 

-. 틀리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다.

  내가 생각했었던 방안보다 더 좋은 방안이 있다고 해서 내가 틀렸다는 것도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여러 가지 방안이 있고, 여러가지 방안 중에 더 나은 방안이 있을 뿐이지 내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다.

  틀렸다고 생각하지 말고 새로운 지식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인정하면 된다.

 

-. 주기적으로 인생 방향에 대해 점검한다.

 1년에 1번~2번 주기적으로 인생의 방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맞는지, 작년의 계획 대비 현재 바뀐 것은 없는지, 나의 장기 목표를 수정할 필요는 없는지

 등등을 나에게 질문해본다.

 이를 점검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의견과 충돌하는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다.

 인터넷, 지인, 가족 등 나의 계획과 인생 방향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다.

 단, 의견을 참고만 할 뿐이지 절대적으로 맹신해서는 안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