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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독립스쿨 _ 재택부업, 디지털 노마드, 파이프라인

by 리치메이커 2021. 9. 17.

머니 파이프라인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저자인 허대리님은 이미 N잡으로 유명한 유튜버입니다.

N잡, 사이드잡에 관심이 많은 터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요약하면 아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저자의 N잡 스토리

2. 지식창업의 유형 및 나만의 강점 찾기

3. 여섯 가지 수익 파이프라인 소개

4. 지식 판매 방법

5. N 잡을 위한 마인드셋

 

저자도 초기 월급 200만 원의 직장인으로 생활하다 오프라인 강의를 시작으로 N 잡을 시작하게 됩니다.

네이버 스토어부터 오프라인 강의까지 N잡 시작 성공, 실패 스토리를 상세히 풀어서 기록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지금 헛발질하고 있는 저에게 동질감과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내가 무슨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겠나 라는 생각으로 책의 내용을 부정했었지만

사이드잡, 지식창업 관련 책을 여러 권 접하다 보니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이 남에게는 필요한 지식

일수 있다는 마인드로 긍정 마인드셋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지식창업이라는 개념도 누군가가 모르는 지식, 정보를 내가 대신 알려주는 것입니다. 나에게는 평소에 접하게 되는 사소한 일과, 지식도 누군가에게는 돈을 주고 듣고 싶을 만큼 필요한 지식일 수 있습니다. 나의 지식을 파이프라인과 연결만 하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하면 지식창업은 결국 모두가 할 수 있는 창업분야 인 셈입니다.

 

 

 

 

지식공유만으로 파이프라인을 만든다.

-. 마인드셋

1. 내가 가지고 있는 게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전문성을 가지게 되고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내가 이미 가지고 있고, 잘할 수 있는 게 무엇인가?

 

2. 회사는 학교다.

회사에서 돈이 되는 스킬을 배워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하다못해 엑셀, 파워포인트 등 회사 밖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기술들을 익혀야 한다.

 

3. 천천히 가라. 모든 것은 단계가 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처음부터 100만 원, 1000만 원 버는 사람도 없다.

5만 원을 벌면 10만 원 버는 방법을 알게 되고 10만 원을 벌면 50만 원 버는 방법을 알게 된다.

조급해하지 않아도 된다.

 

4. 전문가일 필요가 없다.

지식의 깊이에 따라 4개의 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전문가 / 숙련자 / 초보자 / 입문자

어떤 분야든 입문자들이 원하는 수준은 초보자 수준의 지식이다. 결코 전문가일 필요가 없다.

 

5. 실패해도 괜찮다.

지식창업은 투자금이 필요 없다.

물론 실패하면 그동안의 노력과 시간을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그것은 나의 경험이 되기 때문에 배운다는 생각으로 부담 없이 도전해도 된다.

 

-. 분야 찾기

1. 큰 분야를 발견하라

사람들이 평소 나에게 의견을 물어보거나 칭찬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내가 흥미로워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1년 동안 집요하게 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어려움을 겪었었지만 해결했던 분야는 무엇인가, 평소 배우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

 

2. 간단한 글을 써보고 지속할 수 있는지 확인해본다.

큰 분야를 정했다면 실제 글을 써보고 이러한 글들을 계속 써갈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재미도 없고 자신도 없다면 다시 분야를 정해 보는 것이다.

 

3. 일관성을 가진다.

콘텐츠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해당분야의 전문성이 생기고 그 분야의 구독자들이 생기게 된다.

 

-. 돈 되는 지식의 유형

1.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식

2. 업무 능력을 향상하는 지식

3. 외모를 가꿔주는 지식

4. 취미 분야의 지식 (기타, 그림, 작곡 등)

5.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주는 지식 (명상, 소통법, 연애, 습관)

6. 시간을 절약해주는 지식

 

-. 지식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지식창업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처음에는 노력 대비 수익이 적을지 모른다.

하지만 콘텐츠가 완성되면 분야를 확장하여 수익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다. (도미노 효과)

 

 

 

-. 운영

1. 콘텐츠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내 콘텐츠의 주제는 무엇인가? 구독자들의 소속감을 위해서라도 콘텐츠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2.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보고 평가받아야 한다.

평가를 받아봐야 무엇이 부족한지 , 보충해야 할지 알 수 있다.

 

3. 초기에는 수익화 목적보다는 내 콘텐츠를 알리고 리뷰를 쌓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박리다매가 좋다. 그래야 입소문이 나고 팬층이 쌓이게 된다.

처음부터 수익에 대해 욕심내지 말고 나를 알리는 게 먼저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4. 지식창업에서 좋은 리뷰는 필수다.

어떻게 하면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하고 리뷰를 관리해야 한다.

 

5. 이미 유명한 인플루언서들과 겨루기는 쉽지 않다.

어떻게 하면 차별화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 6가지 파이프라인

1. 블로그

2. 전자책

3. 오프라인 강의

4. 온라인 강의

5. 유튜브

6.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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