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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

재택부업, 무자본창업 _ 제로창업

by 리치메이커 2021. 9. 30.

 

당신의 경험과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노하우

제로 창업은 디지털 노매드, 무자본 창업, 재택부업 관련 노하우를 소개해주는 책입니다.

온라인 창업에서 꽤나 유명한 책이라 추천을 받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직장인, 전업주부, 은퇴세대까지 최근 1인 기업을 세우거나 재택부업으로 자기만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월급만으로는 살기 힘들거나 혹은 외벌이로 생활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일 겁니다.

저도 아이가 둘 있는 아빠이면서 외벌이를 하는 입장으로서 직장생활 외에 개인사업을 통한 수익은 꼭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제로 창업에서는 컨설턴트 창업, 세미나 창업, 출판 창업, 사업 창업, 코칭 창업, 프로듀스 창업, 살롱 창업 등 총 7가지의 무자본 창업, 재택부업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주변인과 저자가 코칭하여 성공한 창업 사례를 통해 저자가 소개해준 창업법들에 대해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컨설턴트 창업법, 코칭 창업 등 어떻게 들으면 매우 어려워 보이고 직장생활만 했던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책에서 소개하는 성공 사례들의 공통점은 모두 일반인들이 자기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수입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고객과 나와의 지식 차이입니다.

내가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고객과 나와 작은 지식 차이가 있다면 이를 수익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전문가의 지식을 원하지만 관련 분야에 막 입문한 사람이라면 초보자의 지식을 원하게 됩니다.

전문가가 아니고, 초보적인 지식만 가지고도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그것을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책의 말미에는 집객의 테크닉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 기발한 아이템이라도 그것을 사주고 이용해 줄 손님이 없다면 사업을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모든 사업에는 집객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여러 가지 집객, 마케팅 기법들을 설명해주어 추후 사업을 시작했을 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는 노매드 비즈니스, 개인사업, 1인 기업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지식을 쌓으면서 여러 가지를 시도도 해보고 실패도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제가 공부했던 지식이 빛을 발하여 저만의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에서 배운 일부 내용을 아래에 요약해 보았습니다.

 

나만의 사업 아이템을 찾는 노하우

당신이 너무 좋아해서 열정이 샘솟는 일은 무엇인가?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해 온 일들은 무엇이 있는가?

당신이 남에게 칭찬받았거나 기쁘게 해준일은 무엇이 있는가?

당신의 콤플렉스는 무엇인가?

제약이 없다면 해보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위 5가지 질문을 통해 나만의 사업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즉, 내가 좋아하고 경험해보고 잘하고 고치고 싶고 해보고 싶은 일이다.

내가 관심이 있는 일을 해야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단계는 타깃을 정하는 것이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라는 3가지를 생각해본다.

목표고객은 좁히면 좁힐수록 고객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집객도 쉬워진다.

또한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할지도 정해야 한다.

위 2가지를 정했다면 어떠한 플랫폼으로 나의 지식을 전달할지를 정한다.

 

트래픽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서 (집객)는 2가지 질문을 해본다.

나의 고객은 어디에 있는가?

이를 풀어서 써보면 나의 고객은 어떤 기술을 얻기 위해 어떤 강좌를 듣고 있는가?

나의 고객은 어떠한 키워드로 검색하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어떤 정보를 원하는가? 등을 물어보고 그에 대한 해답을 통해 집객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나의 고객을 이미 갖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분야는 같지만 특징이 살짝 다른 사업가를 찾아본다.

예를 들어 경제 블로거끼리도 누구는 주식 관련, 누구는 부동산 관련 글을 작성할 수가 있다.

이처럼 분야는 같지만 세부분야는 다른 사업가들을 찾아 콜라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직하게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여 고객을 모으는 것도 좋지만 집객효과를 적용한다면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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