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옵션뜻 , 옵션거래 개념정리

by 리치메이커 2021. 9. 28.

오늘은 옵션 뜻과 옵션거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알아본 선물거래가 언급될 때마다 항상 따라다니는 게 옵션거래라는 단어입니다.
선물 옵션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 여기서 선물이 어제 배운 선물 거래고 뒤의 옵션이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옵션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도 또한 어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특성 시점에 매수, 매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아무리 읽고 해석해도 옵션이든, 선물이든 "가격을 미리 정하고 미래에 거래한다"라는 개념은 똑같은 거 같은데 무엇이 다른 다는 건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옵션뜻과 옵션거래에 대한 개념 정리 또한 선물과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옵션뜻, 옵션거래

선물거래와 마찬가지로 미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파는 계약입니다.
언뜻 읽어보면 선물거래와 차이점이 없어 보일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옵션거래를 검색해서 사전적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옵션거래는 주식과 채권, 주가지수 등 특정 자산을 미래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따라서 가격변동에 따라 권리를 행사할 것이냐, 포기할 것이냐가 옵션거래의 핵심이다.

선물은 미래의 특정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 혹은 매도하기로 한 약속을 말합니다.
옵션은 미래의 특정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 혹은 매도하기로 한 권리입니다.
즉 선물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거래를 뜻하는 것이고, 옵션은 권리이기에 꼭 지킬 필요가 없는 거래입니다.

그럼 지킬 필요가 없다면 이걸 거래라고 할 수 있는가 그냥 미래 가격에 따라 거래를 포기하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물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옵션에 대한 권리는 옵션 구매자가 옵션 프리미엄이라는 옵션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옵션에 대한 권리는 돈을 주고 사는 것이기에 권리를 포기한다면 권리를 산 금액(옵션 프리미엄)에 대해선 손해를 보게 됩니다.
돈을 주고 산 옵션에 대한 권리이기 때문에 쉽게 거래를 취소하고 진행하고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옵션의 종류

그럼 옵션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옵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콜옵션은 어떤 자산을 미래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살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풋옵션은 어떤 자산을 미래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그럼 어떠한 경우에 옵션거래를 하게 될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는 구리를 매수하려고 하는 사람, B는 구리를 매도하고자 하는 공급사업자입니다.
A는 앞으로 구리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B에게 옵션거래를 제안합니다.

2022년도에 구리를 400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를 40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팔라고 제안합니다.
여기서 A는 구리를 살수 있는 권리를 매수하는 것이므로 콜옵션을 매수하게 되는 겁니다.
반대로 B는 구리를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도하는 것이므로 콜옵션 매도를 하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만약 구리가 400달러가 아니라 350달러로 떨어진다면 A는 굳이 옵션을 행사해 가면서 구리를 400달러에 살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40달러의 옵션 프리미엄을 포기하고 옵션거래를 취소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구리를 350달러에 거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반대의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반대로 B는 앞으로 구리 가격의 하락을 예측하고 A에게 구리를 팔 수 있는 옵션거래를 제안합니다.
여기서 B는 팔 수 있는 권리를 A에게 사는 것이므로 풋옵션을 매수하게 되는 겁니다.
A는 팔 수 있는 권리를 B에게 파는 것이므로 풋옵션을 매도하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만약 구리가 450달러로 오르게 된다면 B 또한 옵션을 행사해 가면서 구리를 400달러에 팔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풋옵션에 대한 프리미엄을 포기하고 미래의 가격인 450달러에 팔려고 할 것입니다.

이처럼 옵션거래는 가격 예측에 따라 거래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물거래와 차이는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것과 이러한 거래를 취소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옵션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옵션거래 또한 시장을 분석하고 공부하는데 매우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꼭 개념을 알고 가시길 권유드립니다.

 

관련글:

선물투자, 선물거래 개념 정리

 

선물투자 , 선물거래 개념 이해하기

선물투자, 선물거래 개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선물거래는 경제신문이나 경제 영상, 영화 등에서 많이 접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 들었을 때는 선물을 거래한다는 게 무

ideaofric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