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인플레이션 대비를 위한 은투자

by 리치메이커 2021. 9. 18.


현재 저는 제 자산의 10% 정도로 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실물 투자와 ETN 투자 2개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헌데, 최근 테이퍼링 이슈로 은 가격이 크게 하락 후 올해 바닥권에서 헤어 나오질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크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 투자 멘털을 강화하기 위해 처음 은투자를 했던 이유와 현재 상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헷지

첫 번째 이유는 인플레이션 헷지입니다.
금과 은은 오래전부터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으로 투자되어 왔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상승을 뜻하지만 다르게 말하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졌다 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는 시중에 화폐가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금과은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누군가 더 많이 생산하고 생기게 할 수 없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금과 은은 예로부터 교환의 수단 즉, 돈으로 사용되어 온 자산이기 때문에 화폐 가치와 많이 비교되곤 합니다. 화폐가 많이 증가하는 시기에 양이 한정된 금과 은은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이 되는 겁니다.

아래 그래프는 연준의 자산 증가와 은 가격의 그래프입니다.
연준이 통화를 발행해서 시중에 화폐가 증가하게 되면 은 가격이 상승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은을 그저 산업 재라고만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봐도 은은 인플레이션 우려되는 시기에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2008년만 보더라도 은의 공급 문제나수요가 크게 증가할만한 요소가 없음에도 크게 올랐던 것을 봐도
2008년 유동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은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헷지를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은에 투자했음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연준의 자산 증가시기(돈풀기)와 은가격 그래프

은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는 이유 (은 투자 이유)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더 오를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가 핵심이라고 봅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이 대규모 유동성을 풀고 난 후 한차례 상승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속 은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아직 오를 이유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첫 번째는 정부의 부양책입니다.
이미 테이퍼링 이슈로 은 가격이 하락하였지만 아직 정부의 부양책들이 남아있습니다.
1조 2,000억 달러의 인프라 부양책과 1조 8,000억 달러 규모의 패밀리 플랜입니다.

인프라 부양책은 이미 발표되었지만 아직 시행 중은 아니기 때문에 인프라 건설이 시작되는 대로 산업재 수요의 증가와
M2의 증가가 있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바이든 아메리칸 패밀리플랜 (출처 : 이투데이)
바이든 인프라 부양 (출처 : 경향신문)


두 번째 투자 이유는산업재로서의 수요 증가입니다.
은은 전기전도도가 가장 높은 산업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5G 통신, 전기차, 태양광, 2차 전지 등 미래산업의 필수산업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비록 태양광 패널 비중에서 은의 비중이 줄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만 전기차, 2차 전지 등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기에
산업재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거기다 태양광 패널 내 은의 비중이 줄더라도 태양광 패널 생산 량 자체가 많아지니 은의 수요는 줄어든다고 볼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 투자 이유는 은의 저평가 입니다.
2008년 연준의 양적안화 당시 연준의 자산 증가로 온스당 50달러까지 상승을 했었습니다.
2020년에는 이보다 더 많은 통화를 발행하고 있지만 아직 23 ~ 25달러 근처에서 맴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은의 저평가에 대한 이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eddit의 실버 쇼 퀴즈와 로버트 기요사키의 은 저평가 발언입니다.
Reddit은 게임스탑 주식으로 유명한 커뮤니티입니다.
그곳에서 한 유저가 "실버는 저평가다!"라고 여론을 조성했고 이때 회원들이 은 선물에 투자하며 은 가격이 크게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실버 쇼퀴즈 당시 은 가격

게다가 최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의 저평가 언급입니다.
최근 유동성 증가로 로버트 기요사키는 금과 은, 비트코인을 사두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특히 은 투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기사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 (출처 : 이데일리)

지금까지 제가 은 투자를 하고 있는 이유와 상승할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현재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은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은이 크게
상승할 시점이 올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관련 글:

 

은투자 방법 신한 레버리지 은 선물 ETN 정리!!

 

은투자 신한 레버리지 은 선물 ETN

현제 제가 투자 중인 신한 레버리지 은 선물 ETN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투자 설명서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며 네이버, 투자설명서는 구글 등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보실 수 있

ideaofrich.com

인플레이션에 대한 생각정리

 

인플레이션에 대한 생각

요즘 경제계 화두는 인플레이션입니다. 코로나 위기로 전 세계가 상상 이상의 돈을 풀어버린 만큼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으로 올 것이다 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인플레이션 상황 왜 요즘 인플레

ideaofric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