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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

슬로싱킹 (Slow Thinking)

by 리치메이커 2021. 9. 10.

 

생각의 힘


몰입이라는 책으로 유명한 황농문 교수님의 책입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법을 주제로 한 몰입의 저자입니다.
저 같은 경우 성질이 급해서 평소 짧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책의 제목을 보고 마음이 끌려 읽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집중력을 높이는 법에도 관심이 있어 기대를 하고 읽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예상했던 "천천히 생각해라" 보다는 '생각하는 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생각하는 힘이 강해지기 위해선 하나의 문제에 대해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생각해야 하고
이것들이 습관화되면 뇌의 구조도 창의적이고, 강한 문제 해결 능력이 생긴다는 내용입니다.

특히 관심이 쏠린 내용은 아이들의 교육법이었습니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선 자녀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을 해야 하는지 설명해줍니다.
어렸을 때부터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뇌의 구조가 생각에 유리한 구조로 성장하고
어른이 돼서도 생각하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창의적 인간이 된다고 합니다.

책을 보면서 몰입과 생각 강화를 위한 팁들이 많아 생활에 적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분 선잠, 짧은 몰입, 포스트잇 활용법 등등 작은 Tip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 저에겐 1주일 , 1달 등 깊게 생각해야 할 문제가 없지만 책 내용을 잘 정리해두어
차후에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성 교육법에 대해 알고 싶거나 평소 몰입이 약한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슬로싱 킹

말 그대로 천천히 생각하는 생각법이다.
과제, 문제 해결에서 끊임없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몰입하면 해답을 찾게 되고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슬로싱 킹을 습관화하면 몰입으로 인한 삶의 만족도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뇌의 구조도 바뀌게 생각에 유리한 구조로 바뀌게 된다.
실제 각 시대의 천재들 뉴턴, 아인슈타인 등도 "내내 그 생각만 한다" , "나는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등 슬로 싱킹과 유사한 방법으로 답을 얻어냈다고 한다.

단순히 하나의 문제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이 슬로싱 킹이다.
양치하거나 밥 먹거나 휴식을 취할 때도 계속 그 생각만 하는 것이다.
그냥 생각만 하고 있어도 몰입도는 올라간다. 생각에 진전이 없어도 상관없다.
의도적으로 생각을 유지해야 한다.
생각을 하다가 졸리면 선잠을 자도 된다. 자고 일어나면 또 생각하는 방식으로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다.
슬로싱 킹 능력을 개발하는데 가장 좋은 건 미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왜 슬로싱 킹을 하면 뇌구조가 변하게 될까?
무엇인가를 지속해서 생각하면 뇌에서 생각하는 내용에 대해 해당되는 뉴런과 시냅스가 형성된다.
활성화된 시냅스는 비활성화되기 쉬운데 이를 끊임없이 생각하면 더욱 시냅스가 활성화되어 고도의 몰입이 가능해진다는 원리이다.

장기 몰입 생활원칙

1. 충분히 잠을 잔다.
: 집중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은 잠을 잘 때 즉 수면 중에 만들어진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신경전달물질이 만들어져 집중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20분 선잠
: 선잠은 떨어진 집중력을 회복시키고 뇌를 쉬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3. 지속적인 생각
: 의도적으로 한 주제에 대해 생각하여 슬로싱 킹을 생활화한다.
4. 규칙적인 운동
5. 학습할 때는 암기보다는 이해하는 학습으로 진행한다.
6. 미지의 문제를 답안 없이 풀어본다.
7. 최선은 다하되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는 태도로 느긋하게 임하기
8. 선택과 집중을 한다.
9. 라디오, 핸드폰의 반복 듣기를 활용하여 집중하고자 하는 주제를 무한 반복한다.
그러면 장기적인 몰입이 가능하다.
10. 공부하는 이유 찾아 글로 적어본다.

 

슬로싱 킹 Tip

1. 평소 생각할 문제를 많이 찾아 놓는다.
: 생각할 대상부터 찾자. 그리고 휴가나 주말에 대상에 대해 몰입한다.
2. 행동하기 전에 생각해본다.
3. 작업 전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메모하고 관련 자료를 찾아본다.
4. 혼자 차분하게 생각할 시간을 만든다.
5.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생각이 옆길로 빠질 때 잡아준다.
6. 선잠을 습관화한다.
7. 장시간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8. 문제를 생각할 때는 왜? 와 어떻게?를 활용한다.
9. 아이디어는 수첩에 기록해두고 잊는다.

창의적인 아이 교육법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교육방식처럼 토론식 수업으로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갖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해결법을 찾아내도록 이끈다.
문제의 해답을 스스로 찾는 연습을 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유대인은 자식에게 좋은 두뇌를 물려주려 하고 한국 부모는 자식에게 좋은 학벌을 물려주려 한다."
단편적인 지식을 가리키기보다는 오래 생각할 기회를 주고 두뇌를 계발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문제 해결에 진전이 없어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는 도전정신을 길러줘야 한다.

 

자기개발 관련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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