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이효석 나는 당신이 주식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by 리치메이커 2021. 8. 28.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는 리치 메이커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이효석님의 "나는 당신이 주식 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입니다.

나는 당신이 주식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나는 당신이 주식 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는 평소에 유튜브에서 자주 접하는 이효석 팀장의 책입니다.
삼 프로 TV, 머니 올라, 815 머니톡 등 정말 많은 채널에서 나오시는 분입니다.
평소에 이효석 님의 방송을 듣다 보면 확실히 다른 패널들과는 다른 개념의 방송을 합니다.
기후위기 상황에서의 투자 방향성, 무형자산의 가치 평가 등등
평소 저자의 영상을 보면서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가 강한 분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단순 저자만 보고 목차도 보지 않고 바로 책을 구매했습니다.

책의 흐름은 먼저 현 경제의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의문점을 던지고 그것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왜 돈을 풀어도 인플레이션은 오지 않는가?", "연준 자산 증가의 의미는 무엇인가"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 위기는 무엇이 다른가?" 등등의 질문을 먼저 던지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쉽고 명쾌하게 해석해 줍니다.
명쾌한 해석으로 내용이 쉽게 이해가 되었고 그동안 경제현상들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몇몇 의문들이 풀렸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도 그랬지만 이효석 님의 팬이었지만 책을 읽고 난 후 더더욱 팬이 되어버렸습니다.
앞으로도 명석한 투자 인사이트로 좋은 책뿐만 아니라 좋은 영상으로 나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스터 마켓

-. 낙관 편향, 닻 내림 효과 등 애널리스트의 전망치는 부정확할 수밖에 없다.
투자자들은 전망치가 부정확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증권사들의 컨센서스 예측이 크게 빗나가는 경우는 매우 많다.
절대로 맹신하지 말자.

즐권사들의 추정치 변화

당장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 자산가치의 폭락을 막기 위해서라도 전 세계의 통화량은 지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다.
너무 과도하지 않게, 시장의 소비심리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지속적으로 통화량은 늘어날 것이다.

-. 현재 미국의 상황만 봐도 1조 9000억 달러 부양책 + 3조 달러 인프라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며,
매년 1조 달러 미국 적자가 발생되고 있다.
보통 미국채의 57%를 충당해주는 연준이기에 최소 3조 달러의 추가 양적완화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연준의 자산이 8.3조 달러인 상황이니 여기에 3조 달러가 더 생겨날 것이다.
즉, 이렇게 종이돈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투자를 하지 않고 안전만 바라보고 저축만 하게 되면 재산을 잃게 될 것이다.

디플레이션

-. 미국의 실질성장률과 잠재성장률 간의 아웃풋 갭으로 이미 쌓인 재고가 많다.
하지만 이미 엄청나게 풀린 돈으로 인해 아웃풋을 덮고도 남는 상황이고, 이로 인해 화폐가치가 더 하락한 상황이다.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에 대한 결론이 날 때까지는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인플레이션은 왜 오지 않는가?

-. 2008년 엄청난 돈 풀기에도 인플레이션이 오지 않는 이유는 돈 풀기가 단기적인 현상이었고,
모든 돈들이 자산 투자에 쏠렸기 때문이다.

-. 전 세계가 제로금리인 상황에서 유니콘 기업과 좀비기업들이 저금리를 등에 업고 인플레이션을 막고 있다.

-. 돈이 풀릴수록 양극화는 심해졌다.
양극화는 곧 소비 심리 악화를 일으키고 디플레이션을 야기해 왔다.

결론은, 엄청난 유동성에도 인플레이션을 막는 요인들도 매우 많기 때문에 인플레가 온다고 단정할 수 없다.
다만 어느 한쪽으로 결론이 날 때까지 미국의 중앙은행은 부양책을 지속할 것이다.

투자환경의 이해

-. 이제는 무형자산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실제 기업들도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자산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결론은, 무형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회사가 가치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밸류에이션

-. 실적에 대한 회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금리에 대해서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COE)

-. 회사가 얼마나 돈을 잘 버느냐 (영업이익, 현금흐름)도 중요하지만 회사가 얼마나 자본을 잘 굴리냐도 매우 중요하다.
(자본을 어느 곳에 투자하느냐)
땅 투자와 같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말고 그 회사만이 투자할수 있는 분야에 투자하는 기업이 COE 관점에서 매력적이다. (대표적으로 플랫폼 기업)

COE가 낮고 주가가 적정한 기업

-. 친 주주 성향의 기업 (주주와 소통하고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업)
-. 그회사만이 펼칠 수 있는 자본, 투자 정책을 펴는 회사
-. 외부요인과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회사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기업)

 

 

관련 책:

올웨더 포트폴리오 절대수익 투자법칙_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절대수익 투자법칙 _ 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유명한 경제 유튜버 김탄 테님의 책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여러 투자구루들의 포트폴리오와 소식들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헤지펀드계의 대부 레이달 리오의

ideaofrich.com

 

댓글